케이블가이


◇ 가스의 개요
1. 가스는 대부분 눈에 보이지 않고,냄새가 나지 않으므로 감각만으로 그 존재를 확인하기 어렵다. 모든 가스가 해를 끼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하고자 하는 가스의 특징을 파악하고 위험요소에 유의하여야 한다.
2. 가스사고의 형태는 고압,질식,가연성, 폭발, 독성, 부식,산화, 자연발화, 초저온 등이 있으며,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가스의 누출로 인하여 질식, 중독,폭발이 일어나게 된다.


◇ 가스실린더의 관리 및 저장
1. 압축가스 용기의 온도가 상승하면 내부 압력도 올라간다. 압축가스가 팽창하여 누출되면 화재, 폭발 등과 연결되기 쉬우므로 누출에 유의하여야 한다.
2. 가스 실린더의 관리 시 누설 점검 및 방지가필수이며, 온도 및 압력유지, 환기확인,누설 시 화재위험성에 유의하여 관리해야 한다. 또한, 보관 및 운반 시 적절한 도구를 이용하여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 독성, 초저온 가스의 관리
1. 산소, 질소, 불활성기체(Ar, Ne, He)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두 유독성ㆍ가연성 가스이다. 연구실 내에서는 누출 시를 대비하여 처리시설을 준비하여야 하며 외부누출 시 감지 → 경보 → 포집의 단계로 회수한다.
2. 초저온 액화가스는 일반가스의 위험성에 더하여 저온위험성을 가지므로 용약이나 가스와 접촉하지 않도록 보호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지속적으로 기화되므로 용기의 압력유지에 유의하고, 저온의 특성으로 인해  산소결핍이 발새할 수 있으므로 환기에 유의하여 사용한다.

◇ 가스 사고의 예방 대책
1. 가스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가스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관 및 사용시 불안전한 요소를 제거하고 안전한 사용법을 익힌다. 정기적인 점검 및 교육으로 위험상황 발생시를 항시 대비하고 보호구를 착용한다. 또한,응급상황 시 행동요령을 평소에 숙지하여,사고 시 신속히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2. 가스 누출 시 먼저 누출 사실을 전파하여,건물 내에 체류 중인 사람이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가연성가스 누출 시 안전이 확보되는 범위 내에서 사고확대 방지를 위하여 밸브차단 및 환기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누출 규모가 커서 대응이 불가능할 경우 즉시 대피한다. 독성가스 누출 시 개인보호구 (방독면 등) 를 신속하게 착용하고,안전이 확보되는 범위 내에서 사고확대 방지를 위하여 밸브와 펌프를 차단하고,제반장치의 작동을 중지시 킨 후,가스의 종류,수량,상황 등을 정 확하게 판단하고 관리책임자,교내방재센터,소방서 등에 연락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